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기도 청소년교통비지원 사업

경기도에 거주하는 13세에서 23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기도 청년 기본 소득 지원'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에 대한 상세 안내입니다.

청소년교통비지원청소년교통비지원

 

경기도 청소년교통비지원 사업은 청소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 시 발생하는 교통비를 지원함으로써 청소년들의 활동 범위를 넓히고 교육 및 문화 활동 참여 기회를 증진시키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지원 대상 및 지원 금액

경기도 청소년교통비지원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으로 경기도에 거주하는 13세에서 23세의 청소년입니다. 이들에게는 연간 최대 12만원의 교통비 지원이 제공되며, 이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각각 최대 6만원씩 지급됩니다.

신청 방법 및 절차

경기도 청소년교통비지원 지원금 신청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을 통해 진행됩니다. 신규 회원의 경우, 회원가입 후 교통카드와 지역화폐를 등록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기존 회원은 로그인 후 거주지 인증과 교통카드 및 지역화폐 정보를 확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 인증은 최초 가입 시와 사업 연도별 상반기 1회 진행됩니다.

지원금 지급일 및 지원 내용

경기도 청년 기본 소득 지원 사업에서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 연간 최대 12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최대 6만원 한도 내에서 경기버스 이용 실사용액의 100%를 지원합니다.

 

특히, 상반기에 신청을 미처 하지 못한 경우, 하반기에 소급 적용하여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더 유연하게 지원 사업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청소년교통비지원청소년교통비지원

 

청소년교통비지원 지원금 지급 방법

지원금의 지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4세 이상의 청소년이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를 등록한 경우, 해당 지역화폐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 13세 청소년이거나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앱을 설치할 수 없는 경우,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지급됩니다.
  • 지급은 원칙적으로 신청자의 거주시 · 군의 지역화폐로 이루어지나, 생활권의 편의성 등 신청자의 요청에 따라 타 시 · 군의 지역화폐로도 지급이 가능합니다.

 



 

지역화폐 사용 방법

지역화폐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남, 시흥, 김포 등 일부 지역에서는 모바일 지역화폐가 사용되며, 그 외 28개 시 · 군에서는 지역화폐 카드가 사용됩니다.
  • 지역화폐의 사용은 원칙적으로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 사용처는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업체에 한정되며, 백화점, 대형마트, SSM, 유흥업소, 연매출 10억 원 이상 점포는 지원금 사용이 제외됩니다.

경기도 청년 기본 소득 지원 사업을 통해 제공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은 청소년들이 교통비 걱정 없이 교육 및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를 기대합니다. 청소년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준비 사항

교통비 지원금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증서(거주지인증): 청소년 본인 또는 대리인의 간편/공동/금융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2. 교통카드(교통비 이용내역 확인):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한 청소년의 교통카드 번호가 필요합니다. 분실 또는 교체 카드 포함 최대 2장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3. 지역화폐(지원금 지급): 지원금을 수령할 청소년 또는 대리인의 지역화폐를 등록해야 합니다.

중복 지원 불가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급받는 경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은 중복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는 중복 지원을 방지하고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경기도 청년 기본 소득 지원 사업은 청소년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자유롭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활동과 교육, 문화 생활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청소년교통비지원청소년교통비지원

 

경기도 청소년교통비지원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은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