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에 관한 이야기

제대로 독서하는 방법

by 소박한 독서가 2010. 5. 30.

한달에 수십 권, 일년에 수 백~수 천권의 책을 읽는다는 사람들을 보며 부러워 할 때가 있었다.넘쳐나는 지식 욕구에 시도도 해 봤지만 생활하면서 하루 이틀 사이에 한 권씩의 책을 읽는다는 것은 곧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만 확인하고 이내 포기했다. 

 

TV에 간혹 속독을 한다는 사람들이 나와서 불과 5~10분 사이에 책 한 권을 휘리릭 넘기고는 기자가 검증하는 질문에 신기하게도 또박또박 정답을 말하는 것을 보며 나도 속독이나 좀 더 배울걸하고 생각해 본 적도 있었다. 하지만 그도 바쁜 일상 생활하며 쉬운 일이 아닌지라 그냥 그렇게 지나다가 어느 날, 도서관의 한 서재에서 우연히 만난 것이 일본의 현역작가인 히라노 게이치로가 쓴 '책을 읽는 방법'이란 책이었다.

 

 사실 독서법에 대해 가르치는 책은 많다.그리고 제대로 된 독서법을 터득하기 위하여 그 중의 몇 개도 읽어 보았지만 거의가 다 밑줄을 쳐라, 메모를 해라, 독서하는 정해진 시간을 만들어라 등등..

책 자체를 읽는 방법

에 대해서 기술을 해 놓은 것들이라 실천이 쉽지 않아 그렇지 이론으로는 이미 다 알고 있는 바, 특별히 새롭게 배울 것은 별로 없었다.그렇다면 알려진 방법 외에 제대로 된 독서법은 더 이상 없는 것인가..?

있다 !

 

저자는 그동안 내가 읽었던 다른 책에서는 언급하지 않은 중요한 몇 가지를 가르쳐 주고 있었다.딴 책과 중복되는 내용은 빼고 중요한 두 가지만 소개한다. 

1. 독서의 즐거움을 누려라

독서를 통하여 얻는 배움과 감동, 느낌이 와 닿는 그 순간을 되도록 오래오래 즐기라는 말이다.그리고 그것이 작가 자신뿐 아니라 많은 유명한 작가들이 공감하는 진정한 독서라고 강조한다.이것이 무슨 말일까?  

책을 읽다가 무릎을 치게되는 구절을 만나거나 감동 혹은 깨달음의 순간을 만날 때 저자는 곧바로 책을 덮으라고 말한다. 그리고 산책을 나가든지 멍하니 있으면서 그 순간의 맛을 음미하고 느낌을 되씹고 곱씹으며 깊이 느끼고 오래 즐기라고 말한다.

 시간에 쫒기는 책읽기는 얕은 지식 쌓기에는 조금 도움이 될지 몰라도 독서의 감동과 느낌이 없다.아니, 순간의 감동과 느낌을 받는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종국에는 아무 것도 남지 않게 된다.하지만 자기만의 여운을 오래 머금으며 깊이 느끼면서 반추하는 독서는 시간이 지나도 그 느낌은 가슴속에 그대로 남아 있어서 온전하게 자기 것이 될 뿐만 아니라 진정한 독서의 즐거움까지 선사해 준다.70~80%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속독의 함정에 빠지지 말라~!!  

2. 슬로리딩을 하라  

저자는 슬로리딩 즉, 천천히 책을 읽는 것이야말로 제대로 된 독서법이라고 단언한다.무조건 천천히 읽으라는 말이 아니고 철저히 자기 것을 만들며 읽어 나가라는 말이다. 많은 책을 읽으려고 욕심내지 말고 적은 수의 책이라도 되도록 양서를 골라 철저하게 정독을 하라고 권한다.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자료를 찾아보고 앞의 내용이 헷갈리면 즉시 앞으로 되돌아가 다시 온전하게 이해될 때까지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읽으라고 권한다.단 한 권의 책을 읽더라도 완벽하게 자기의 것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습관이 될 때 독서의 즐거움과 배움에 나날이 풍요로워지고 깊이 있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신문, 잡지도 다 이렇게 읽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독서를 한번쯤은 되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메모하라, 밑줄쳐라, 모르는 부분은 넘어가라...가 아니라 

철저한 정독을 하면서 글읽는 순간순간의 느낌들을 또한 철저하게 즐기고 넘어가라

는 저자의 말에 깊은 공감을 하며 나 또한 앞으로 독서하는 방법을 이렇게 바꾸리라 생각하니 왠지 기분이 굉장히 좋아진다.이 느낌도 오래 즐겨야겠지..^^

 

 

댓글4

  • 웃음^^ 2010.07.16 04:59

    다음을 원래 잘 이용하지도 않는데 - 이메일 확인 빼고는 ^^ - 어떻게 어떻게 들어오게 되어서는 이것저것 자꾸 눌러보게되네요 ~~~ 최근에 ㅜㅜ 스스로 무식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ㅋㅋㅋㅋㅋ 책을 취미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이 글을 보니까 제 책읽기 습관도 나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요 !!! 정말 다행이에요 ~ 전 몇권 안읽어도 꼭 읽고싶은거에 그림까지 그려가면서 읽을때도 있으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 책을 읽을 용기를 얻었습니다 ! 좋은하루 보내세요 ^^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7.16 10:25

    공감하고, 추천꾹 누르게되네요 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ㅎ!
    답글

  • ㅎㅎ 2010.07.17 18:19

    속독의 이유는 더 많이 읽으려는 욕심 때문이겠지요.좋은 독서법인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책을 읽고 그냥 흘려버리는 편이었는데 조금의 노력을 기울이면 책을 좀더 깊이있게 받아들일수 있을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드려요.^^
    답글